본문 바로가기
커피/도구

DF64 튜닝 진행(2) - 고무 오링 및 스프링 교체

by SunGod 2022. 12. 31.
반응형

 

DF64에서 많이들 추천하는 튜닝은 고무 오링과 스프링이다. 생각보다 명확한 규격에 대해 말해주는 글이 없어서 찾는데 애좀 먹었다. 물품은 다 알리에서 주문했다. 가격도 싸고... 어지간한 규격의 소모품들은 다 있다.

 

1. 고무 오링 교체

 

알리에서 고무 오링 주문

이 오링으로 교체하는 이유는 순정 오링이 약간 헐거워서 실링이 완벽하게 되지 않기 때문이다. 그래서 딱 맞는 실링을 완벽히 하고자 교체를 진행한다. 사실... 안해도 크게 상관 없는데 깔끔하게 관리하고 싶다면 하는걸 추천한다.

 

재질은 VMQ 라는 내열성 재료로 만들어진 고무링이다. 

알리 검색할 때는 "VMQ oring" 으로 검색하면 된다.

오링은 두가지 종류로 주문했다. 가격이 얼마 안하기 때문에 혹시 몰라서....

 

대부분 사용자들이 외경 62mm 로 주문했다고 하는데, 장착시 너무 빡세서 윤활제를 꼭 발라줘야 한다고 한다. 

그래서 어떤 사람이 외경 60mm 로 주문했더니 딱 맞는다고 해서 두가지 모두 주문해보고 교체해보기로 했다. 

오링의 두께는 3mm 이다. 

 

 

주문한고 일주일 좀 넘었나?? 배송이 됫다. 생각보다 매우 빨리 왔다. 

 

 

오링이 달려 있는 부분은 호퍼와 플랫버 윗날이 달려 있는 부분이다.

기존의 순정 오링이 있는데, 실링이 되긴 하는데 미세한 미분은 조금씩 세어나오긴 한다. 

 

 

그냥 한눈에 봐도 순정보다 두껍다. 

 

설치해보고 알았는데, 외경 62mm 는 정말 너무 끼우는게 버겁다. 그리고 끼우고 나서도 잘 움직이지도 않는다. 오링의 영향으로 저 부분이 잘 움직이지 않는다면 분쇄도 조절 할 때도 굉장히 문제가 된다.

 

외경 60mm 도 부드럽게 들어가는건 아닌데 어느정도 힘을 주면 쑥 하고 들어간다. 순정처럼 훅 들어가는건 아니지만 적절히 들어가고, 실링도 충분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 된다. 외경이 이것보다 작다면 솔직히 순정하고 별 차이는 없을 것 같으니 60mm 가 딱 적절한 것 같다.

 

VMQ 재질의 고무 오링, 외경 60mm, 두께 3mm  오링으로 설치할 것을 강력하게 추천한다. 

 

 

3. 스프링 교체

알리에서 주문한 스프링

스프링을 교체하는 이유는 블로워 호퍼 사용시 팡팡 쳐주는데, 이 때 약한 스프링으로 인해 분쇄도가 변하는걸 방지하기 위함이다. DF64구조상 호퍼 부분을 건드리면 분쇄도에 영향을 받을 수도 있는 구조이기 때문이다.

 

스프링은 65Mn 의 규격을 가지는 제품을 구입하면 된다. 

순정 스프링이 굵기 1.0mm, 길이 30mm 제품이라고 한다. 굵기는 철사의 굵기를 의미하고, 길이는 스프링 전체 길이를 의미한다. 당연히 굵기와 길이가 커질 수록 스프링의 힘이 커진다.

 

기존 순정 제품에 굵기와 길이를 약간씩만 변화해서 주문해 보았다. 

굵기 1.2 mm, 길이 30 mm

굵기 1.0mm, 길이 35 mm

 

 

 

알리에서 도착

오링하고 합포장해서 왔다. 아마 알리 창고에서 같이 합포장 해서 보내는 듯

생각보다 스프링의 강도가 너무 강했다. 길이가 좀 늘어나고 두꺼워 졌다고 너무 쎗졌다.

막상 교체해 보니 어느걸 끼워도 스프링 파워는 충분할 것 같다.

 

 

왼쪽 순정, 오른쪽 교체품

그래서 1.2mm 굵기의 30 mm 길이의 스프링으로 교체를 진행하였다. 

 

 

 

뚜껑을 따고 청소 한번 해주고, 저 곳에 보이는 3곳에 스프링으로 교체하였다. 교체는 별거 없다. 그냥 갈아주면 끝나니까

 

문제는 생각보다 스프링의 힘이 강해서 혼자서는 뚜껑을 닫기가 힘들었다. 호퍼 부분을 눌러주고 뚜껑을 돌려야 하는데 정말 힘들었다. 

 

주의 사항으로는 스프링 교체는 정말 신중하게 진행하길 권한다. 

 

교체하기 전에 하기 글을 반드시 읽어보고 진지하게 생각해보아야 한다.

 

DF64의 구조적인 문제상 분쇄도 조절을 뚜껑의 나사선을 통해 호퍼 부분이 오르락내리락 하면서 조절하게 되는데 강력한 스프링으로 교체할 때 나사선에 무리를 줄 것 같다. 나사선이 강철로 된 부분에 나 있으면 모르겠는데 알루미늄 재질에 나사선을 내놔서 이거 좀 잘 못 사용하면 바로 나사선 뻑이 날 것 같다. 

그래서 뚜껑을 닫을 때도 혼자서 무리하게 닫지 말고 반드시 두명이서 닫아야 한다. 한명이 호퍼를 누르고 한명이 조심스럽게 뚜껑을 닫아야 한다. 혼자서 잘못하다가는 나사선을 망칠 위험이 있다. 

 

그렇기에 분쇄도 조절을 자주 하지 않는 사람 또는 미세하게 조절하는 경우에만 사용해야 할 것 같다. 즉, 에스프레소 전용 또는 브루잉 전용으로 사용한다면 고려해볼만 하지만 에스프레소와 브루잉을 넘나들면서 사용하는 사람은 스프링 교체를 하면 안될 것 같다. DF64가 멀티로 사용이 가능하지만 에스프레소에  특화되어 있다고 하니 에스프레소 분쇄 전용으로 사용할 사람에게만 권장할만한 교체이다.

 

스프링을 교체하면 확실하게 호퍼의 흔들림이 없다. 확실하게 잡아주기 때문에 블로우 호퍼를 사용해도 문제는 없다. 

 

추가적으로 오링과 스프링 교체는 한번에 하길 권장한다. 

위의 내용에서 말했다시피 오링을 교체하게 되면 호퍼의 움직임이 굉장히 뻑뻑해진다. 그 뻑뻑한 호퍼를 밀어내려면 더 강력한 스프링이 필수적이게 된다. 약한 순정 스프링이 뻑뻑한 호퍼를 잘 밀어 낼 수 있을지 의문이다. 순정 스프링을 사용하고 오링만 교체할 시 분쇄도 조절에 상당한 에러사항이 생길 것 같다. 

 

결론적으로는 DF64를 에스프레소 전용으로 사용할 사람이 오링과 스프링을 모두 교체할만 하다.

그외에는 자신의 상황에 맞추어서 잘 생각해보고 결정해야 할 것이다.

 

 

반응형